기사작성노하우2013.07.16 19:21

(사진출처: ⓒ www.flickr.com)




보도자료, 먼저 제목을 생각하자



보도자료에는 뉴스의 핵심내용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나타나 있어야합니다. 보도자료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제목이라고 할 수 있어요. 보도자료의 제목은 핵심내용을 담고 있어야 합니다.


신문잡지의 글에 제목이 있는 이유는 독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죠. 하루에도 수십개씩 기사가 쏟아져 나오는 상황에서 독자는 뉴스의 제목을 보다가 결국 제목때문에 그 글을 읽거나 클릭하게 됩니다. 인터넷 뉴스의 경우는 그 정도가 상당히 심하죠. 결국 아무리 좋은 기사라도 제목이 눈에 띄지 않는다면 그 기사는 파묻히고 맙니다. 





(사진출처: ⓒ www.flickr.com)




좋은 제목의 공통점은 세가지 입니다. 



첫째는, 명쾌하고 짧고 독자로 하여금 더 정보를 찾고 싶은 욕망을 만들어내야 합니다. 길어야 20자를 넘기지 않는 선에서 결정해야 하죠. 보도자료의 제목을 짧고 간명하게 뽑고 싶다면 평소에 신문기사의 제목을 눈여겨 보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는, 전달하는 메시지의 초점을 좁혀야 합니다. 제목을 통해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구체적이고 명료해지며 영향력이 생깁니다.


셋째는, 호기심을 불러일으켜야 합니다. 제목이 기사 내용 전체를 담고 있지 않아도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면 성공적인 보도기사 제목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혹은 해결책을 기사에서 제시하는 것도 독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좋은 방법입니다.


넷째는, 제목은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뜻이 불분명하거나 기교를 너무 부린 제목은 좋지 않습니다.




보도자료의 제목이 떠오르지 않는 경우는?


그럴때는 본문을 먼저 작성하고 나중에 제목을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제목을 억지로 붙이면 본문내용과 어긋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인데요. 혹시 본문을 이미 작성했다면 핵심적인 메시지가 명확하지 않은 것은 아닌지 한번 살펴보세요. 그럴때는 새롭게 원점에서부터 보도기사의 핵심 메시지를 정해야 합니다.






Posted by 뉴스메이킹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