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작성노하우2013.07.04 19:36

 

(사진출처: ⓒ www.flickr.com)

 

제대로 된 마케팅에서 언론홍보의 중요성은 다들 알고 계실겁니다. 그렇다면, 언론홍보를 위해 보도자료를 준비했다고 해서 모두 기사화되어 나갈 수 있을까요?

 

답은 NO입니다.

보도자료를 아무리 보내도 기사화되지 않는 것들이 있습니다. 대부분은 눈길을 끌 만한 내용이 없거나 쓰는 방법에 문제가 있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보도자료가 갖추어야 할 요건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이번에는 가장 중요한 4가지 요건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뉴스가치가 있어야 한다.

뉴스가치에 대해서는 앞서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요. 어떤 사건이나 정보든 뉴스로 만들어질 만한 가치가 담겨진 정보냐, 아니냐에 의해 좌우될 수 있습니다. 또한 무엇이 새로운 사실이고, 무엇이 이미 알고있는 사실인지도 명확해야겠죠.

 

2) 신뢰성이 있어야 한다.

아무리 멋진 내용의 보도자료라도 신뢰성이 낮으면 언론사는 기사로 내보내지 않습니다. 신기술을 개발했다면 논문이나, 특허를 신청하고 보도자료를 내는 것이 신뢰성을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겠죠.

 

3) 보도자료는 간결해야 한다.

신문에는 많게는 하루 수백 개의 기사가 실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명히 알려야 할 사실만을 간결하게 정리할 줄 아는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알리고자 하는 주제를 중심으로 간결하면서도 요점을 확실하게 보도자료를 만들어야 합니다.

 

4) 좋은 문장을 사용해야 한다.

단어가 틀리거나, 문법이 맞지 않거나, 핵심내용을 전달하지 못하는 보도자료는 신뢰성은 물론이고 보도기사로 내보낼 수 없습니다. 기본중에서도 기본이라고 할 수 있죠. 

 

 

(사진출처: ⓒ www.flickr.com)

 

언론사와 좋은 관계를 맺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바로 좋은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것 인데요. 얼마나 설득력 있는 보도자료를 쓸 수 있느냐에 따라, 기사화 될 수 있는지 없는지가 정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대로 된 언론홍보를 위해서는 평소 꾸준한 연습과 경험이 필요하겠죠. 그렇지 못하다면 전문 또는 전문업체에게 맡기는 쪽이 제대로 된 보도자료 작성과 언론홍보를 위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Posted by 뉴스메이킹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