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언론정보2013.12.16 17:10

중소기업 언론홍보의 공통적 실패요인

 

 

 

안녕하세요 이웃님들, 12월 16일 월요일 뉴스메이킹 블로그 지킴이 인사드립니다. 시간이 유수같이 흘러 벌써 12월 중순으로 껑충 뛰었는데요, 올해도 2주 남짓 남은 만큼 월말까지 알찬 계획 세워 지켜나가시길바랍니다.


중소기업을 비롯한 기업의 홍보담당자님들이라면 연말인 요즘, 기업홍보의 지난 1년을 돌아보며 문제점을 생각해보고 앞으로 기업 홍보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점검해보실텐데요, 지금 글을 읽으시는 이웃님 기업의 홍보, 특히 언론홍보는 지난 1년 어떠셨나요?

 

기업의 홍보 성공에 절대적인 기준을 제시할 수는 없지만, 전문인력과 풍부한 경험, 홍보시스템을 갖춘 대기업에 비해 중소기업의 언론홍보는 성공을 방해하는 공통적인 실패요인들로 인해 원활한 진행은 물론 성공적인 결과를 얻기가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홍보담당자들이 실수 하기 쉬운 중소기업 언론홍보의 공통적인 실패요인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말만 홍보 담당자? '전문성 부족

 

 

 

중소기업의 '홍보담당자'들의 실상을 들여다보면 전문적인 홍보지식을 갖춘 전문가가 아닌 전반적인 업무에 걸쳐있으며, 자신의 업무 중 하나가 홍보 담당인 경우가 많습니다. 광고와, 마케팅 PR은 비슷해보이지만 뚜렷하게 다른 분야입니다. 때문에 중소기업의 언론홍보가 성공을 하려면 곁다리 업무가 아닌 PR에 대한 지식을 잘 알고 있으면서 실무에 활용할 줄 아는 전문적인 담당자가 꼭 필요합니다.

 

 

 

 

 

홍보는 당신만의 업무! '직원들의 무관심'

 

 

 

아마 이 부분은 중소기업의 언론홍보 담당자분들이라면 모두 공감하실 듯 합니다. 양질의 보도자료 작성을 위해서 이것저것 고민해 본 후 실행하려고 해도 사실 직원들의 협조가 없어 실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죠. 각 담당자들에게 자료요청을해도 주지 않는다거나 인터뷰 형식의 보도자료를 송출하려해도 기업의 대표가 귀찮다거나, 네가 알아서 쓰라는 식의 태도를 보이는 것이 적지 않은 이유가 언론홍보의 실패요인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중소기업의 언론홍보가 성공하려면 전 직원들이 회사의 홍보가 성공해야 기업이 성공하고, 곧 개인도 성장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을 반드시 가져야하며 언론홍보담당자에게 적극 협조해야 합니다.   

 

 

 

 

빨리빨리! '성급한 결과 독촉'

 

 

 

언론홍보를 시작한지 한 달도 안 되어 왜 성공적인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성급한 중소기업이 매우 많습니다. 하지만 언론홍보는 단 한번의 효과를 위한 단거리 달리기기 아닌 마라톤과 같습니다. 꾸준히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새로운 시도를 하며 인고의 시간을 가져야만 비로소 그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일편단심 조·중·동

 

 

 

실제로 많은 기업들의 보도자료 송출에 대한 문의를 받아보면 '꼭 조,중,동으로 나가고싶다'는 요청을 많이 받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언론홍보에 있어 매우 위험하고도 안일한 생각입니다. 물론 메이저 매체로서 지면보도자료로 나간다면 조중동을 독자가 더 접하기 쉬운것은 사실이나 온라인 언론홍보의 경우 포털로부터 유입이 높기때문에 꼭 조중동과 같은 매체를 고집하기보다는 포털의 독자들이 접근하기 쉬우면서도 독자가 원하는 정보가 담긴 정확한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하라는대로 해! '사장의 지나친 간섭'

 

 

 

 

많은 중소기업들의 경우 언론홍보담당자는 보도자료를 작성만 할 뿐 이미지와 내용, 주제에 대해서는 대표의 지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무진인 담당자의 날카로운 견해와 노하우로 작성되어야할 양질의 보도자료가 단순히 사장의 구미에 맞춰 작성되는 결과가 생기는 것이죠. 하지만 이러한 보도자료는 그 기업의 사장이 읽기 좋은 보도자료일 뿐 절대 독자들이 원하는 정보는 아닙니다. 사장과 담당자의 충분한 협의와 커뮤니케이션이 보도자료의 방향에 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 그것은 매우 반가운 일이겠으나, 일방적인 지시와 시도때도 없는 지나친 간섭은 오히려 기업의 성공적인 언론홍보를 방해하는 가장 큰 요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뉴스메이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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