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작성노하우2013.08.01 18:24


(사진출처 ⓒ www.pixabay.com)




보도자료를 작성할 때 잊지 말아야할 세가지


보도자료 작성법에서 사실 신경써야 할 것은 한두개가 아닙니다.

하지만 언론홍보를 목적으로 보도자료를 작성할 경우에는 특별히 신경써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1) 검색 키워드를 넣어라


지금은 인터넷 시대입니다. 

종이 신문이 이미 조금씩 뒤로 밀리고 있다는 것을 모르시는 분은 없으실 거에요.

인터넷으로 신문을 보는 것은 종이신문을 보는 것과 큰 차이가 있습니다. 



바로 "키워드" 에서 차이가 나죠.



종이신문은 순서대로 넘겨보지만, 인터넷 신문은 키워드를 검색해서 뉴스를 보게됩니다.

최근 네이버가 뉴스스탠드를 만들면서 이런 경향은 더 심해졌는데요.


즉, 보도자료를 작성할때는 반드시 독자가 검색을 할 만한 '키워드'를 삽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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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에서 특정 키워드로 검색을 하는 사람은

키워드와 관련된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 사람에게 기사가 노출되어야 언론홍보의 효과가 높아진다는 것은 당연하겠죠?



반드시 이런 키워드로 검색했을때 기사가 노출되었으면 좋겠다는 핵심 키워드의 경우에는 

1-2개 정도 정한다음, 제목에 삽입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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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진을 신경쓰자


인터넷 상에 사진이 작게 나온다고 홈페이지 캡쳐 사진 등을 보내서는 안됩니다.

시각영상은 인터넷에서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질이 떨어지는 사진은 자칫하면 보도자료의 전체적인 질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보도자료를 언론홍보로 활용하는 의미가 없어지겠죠.


보도자료를 낼 때 사진은 되도록 화질이 좋은 원본사진으로, 

본문과 관련이 있는 사진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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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회사에 대해 설명하자



보도자료가 일반적인 신문기사와 다른 점은 무엇일까요? 


효과적인 마케팅 방식인 보도자료에는 회사에 대한 설명이 들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보도자료의 경우 의외로 회사소개를 붙이는 기업이 많지 않습니다.


외국의 경우, 전세계적인 대기업이라고 할지라도 보도자료에 반드시 회사소개를 붙입니다. 

보도자료를 읽게 되는 사람들에게 다시한번 기업의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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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일반인에게 많이 알려져 있지 않더라도, 

관련 업계에서 확실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회사라면 반드시 회사소개를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언론인에게도 중요한 기업이라는 사실을 어필할 수 있다면, 보도자료가 잘 될 확률도 올라가죠.

또한 독자들이 보도자료를 확실히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은 회사소개가 보도자료의 신뢰성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된 회사소개가 붙어 있는 보도자료와 본문만 있는 보도자료는 신뢰도가 달라집니다.


그리고 회사자체를 홍보할 수 있다는 효과도 중요합니다.

보도자료에서 회사소개를 하는 방식은 다음번에 따로 포스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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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뉴스메이킹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다크두유

    보도자료랑 블로그 포스팅이랑 비슷한부분도 많군요~~ 글 잘읽었습니다^^

    2013.08.02 16:3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