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작성노하우2013.12.20 19:07

스토리텔링을 담은 보도자료 작성법

 


안녕하세요 이웃님들, 12월 20일 뉴스메이킹 블로그지킴이 인사드립니다. 아침부터 몹시 추운 오늘, 우리 이웃님들 무얼하고 계신가요? :^) 퇴근 길 함께 하면 좋은 사람들과 먹을 맛난 저녁메뉴를 고민해보시면서 하루의 활기를 조금 더 높여 보시는 것은 어떠세요? ^,^


오늘 뉴스메이킹 블로그지킴이가 이웃님들께 들려드릴 보도자료 작성팁은 바로 일률적인 보도자료에 생기를 주고 독자들로부터 보도자료에 갑정이입하게 만들어 결국 브랜드 인제도 제고와 제품 판매에도 순영향을 미치는 보도자료와 스토리텔링의 만남입니다 :)

 

 

 


감성이 지배하는 21세기 소비자는 좀 더 상상력을 자극하는 제품에 열광합니다.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란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스토리텔링은 듣는이의 공감을 얻거나 호기심을 유발하기 때문에 요즘 여러 기업들이 그들의 마케팅 활동에 스토리텔링을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보도자료와 스토리텔링을 결합해 보다 열광적인 반응과 긍정적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까요?

 

 

 

 

 

1. 먼저 소통하라

 

 

많은 기업의 홍보담당자들이 스토리텔링과 제품을 연계해보라고 하면 일방적인 제품의 특징만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데요, 이는 매우 잘못된 전달 방식입니다. 제품에 대한 보도자료를 내보내기 전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라인, 밴드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소비자들과 먼저 소통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소비자들과 소통을 하다보면 예기치 않게 좋은 이야기를 많이 수집 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에게 친근하면서도 긍정적인 브랜드의 이미지 또한 심어줄 수 있는 진정한 소통의 창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2. 개인의 이야기를 담아라

 

 

개인적인 이야기는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할 때도 큰 도움이 되며, 보다 명확하고 쉽게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특히 개인의 실패담과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였으며 그 과정 중 얻은것과 가졌던 가치 등에대해서 보도자료에 언급한다면 소비자로 하여금 신뢰성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창업한 회사에서 쫓겨나고 암이라는 극한 상황까지 직면한 스티브 잡스의 이야기가 애플에 열광케하는 마니아들을 생산하는데 일등공신이 된 것 처럼 말입니다 :)

 

 

 

 

3. 어떤 것이라도 좋으니 이야기 보따리를 꾸려보라

 

 

 

스토리텔링이 꼭 비즈니스에 관련된 내용이 아니여도 괜찮습니다 . 지루한 이야기보다 오히려  기업의 대표의 학창시절이나, 사회 생활 중 겪었던 에피소드를 스토리텔링 주제로 활용하는 것이 오히려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기업의 이미지를 보다 부드럽고 친근하게 만들 수 있어 더욱 큰 효과를 창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osted by 뉴스메이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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