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작성노하우2013.09.23 17:23

*사진출처 ⓒ www.pixabay.com

 

 

보도자료 작성법 - 간결하게, 함축적으로

 

 

 

안녕하세요. 뉴스메이킹입니다. :)

오늘은 오랜만에 보도자료 작성법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보도자료 작성법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누구나 공통적으로 지적하는 '간결함'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사실 요즘 같이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에서 사람들은 모든 정보를 보는 것을 힘들어하죠. 그렇기 때문에 순식간에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간결하고 함축적인 표현들이 더욱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 www.pixabay.com

 

 

 

사실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이 뉴스를 접할 때, 제목만 보고 넘어가는 경향이 많습니다. 빠른 정보습득을 원하는 대중들이 늘어났다는 걸 생각해보면 자연스러운 일인데요. 그 때문에 기사 제목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신 그만큼 간결하고 함축적인 대신, '자극적'인 제목이 늘어난 것도 이런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 www.pixabay.com

 

 

 

독자의 흥미를 유발하되, '낚시'는 금물!

 

때로는 보도기사를 살펴보다보면 말도 안되게 자극적인 제목들이 난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로는 솔깃한 마음에 클릭해서 들어가보면 내용과 다른 경우도 많죠. 최근 인터넷의 속도전쟁에 익숙해지면서 본문마저 제대로 읽지 않는 경우가 많은 대중들이 보도기사의 제목때문에 오해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보도자료 작성법은 독자의 흥미를 유발하면서도, 본문과 다른 이른바 '낚시'성 제목은 지양해야겠죠.

 

 

 

 

 

 

*사진출처 ⓒ www.pixabay.com

 

 

'이미지'를 활용하자

 

간결하고 함축적인 보도자료 작성법에는 '이미지'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강렬한 시각적 이미지는 백마디 말보다 효과가 있거든요. 시각적 이미지의 전달 효과는 보도자료 작성법은 물론, 블로그 포스팅 등 다양한 형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광고'죠.

 

 

 

 

 

 

딱 보면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 아시겠죠?

바로 금연광고입니다. 백마디 말보다 강력한 이미지의 힘을 보여주고 있죠.

 

 

 

 

 

 

 

역시 마찬가지로 금연광고 입니다. 특히 금연광고 같은 공익광고들은

충격적인 이미지로 메시지를 강렬하게 각인시키죠.

 

 

 

 

 

 

 

 

사실 보도자료 작성법을 얘기하면서 이미지의 강렬함을 논한다는 것이 앞뒤가 안맞는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어요. 하지만 이미지 역시 하나의 메시지를 전하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답니다.

 

특히 보도자료 작성법에서 중요한 것은 이미지의 '질'입니다.

 

수준이 떨어지는 아마추어 느낌의 이미지는 보도자료의 신뢰도를 떨어뜨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반대로 전문적이고 수준높은 이미지는 보도자료 전체의 신뢰도를 상승시키죠. 동영상 역시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은 얼마나 '수준 높은' 이미지냐 하는 것입니다.

 

 

 

 

 

*사진출처 www.flickr.com (ⓒChiara Cremaschi)

 

 

 

그럼 지금까지 보도자료 작성법에서 중요한 '간결함'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이미지의 강렬함이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

 

 

 

 

 

 

 

 

 

?댁뒪硫붿씠??jpg

 

Posted by 뉴스메이킹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