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언론정보2013.12.17 17:12

 

 기자응대법, 지켜야할 점과 지양해야 할 점은?

 

 

 

안녕하세요 이웃님들, 12월 17일 화요일 뉴스메이킹 블로그지킴이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아침부터 정말 '후덜덜'소리가 나올 정도로 매서운 한파가 몰아쳤는데요, 어찌 우리 이웃님들 옷은 따뜻하게 챙겨입고 나오셨나요? 날씨가 추워지면 면역력이 약해져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고합니다. (블로그 지킴이도 편도선염으로 고생하고 있답니다^^;) 뭐니뭐니해도 건강이 으뜸이니 우리 이웃님들 각별히 건강관리 유념하세요 ^^


오늘 뉴스메이킹 블로그지킴이가 이웃님들께 알려드릴 언론정보는 홍보담당자들이 꼭 알아야 할 기자 응대법이랍니다. 우리기업의 홍보를 위해서라면 필수로 알아야할 기자, 하지만 많은 기업의 홍보담당자 분들은  기자들과 관계를 쌓기를 어려워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항상 하나의 이슈에대해 공정하면서도 냉철한 시각을 가져야하는 기자들을 응대하려면 어떠한 노력들이 필요하고, 또 어떤것을 지켜야할까요? :) 출처는 윈컴PR 이봉원 대표님의 PR에세이와 언론홍보 클리닉입니다!

 

 

 

 


1. 기자가 원하는것

ⓒflickr 'horiavarlan'

 

 

단독기사, 독자(시청자)의 흥미를 유발하는 내용 / 간단명료한 보도자료와 설명 / 정직한 정보, 진정한 뉴스거리 / 시각적 효과를 낼 수 있는 사진과 도표

 

 

 

 

 

2. 기자가 싫어하는 것

 

 

 

과장된 홍보 / 집요한 기사 부탁 /  신문을 안 읽는 홍보담당자/  자사 또는 고객사에 대해서도 잘 모르는 홍보담당자 /  핵심 없이 길고 거창한 보도자료 / 출근 벽두 또는 기사 마감시간을 방해하는 사람 / 정보 우선순위에서 본인이 두 번째가 되면 싫어하고, 세 번째는 증오함

 

 


3. 기자 응대 시 지켜야할 점

 

 

 

인간적으로 대하라  기자는 이용대상이 아니라 협력자다 / 나이가 어려도, 여기자여도 존중하라 / 기자의 이름을 불러줘라 / 기자를 이해하고 반갑게 맞이하라 / 명함을 주고 받아라 / 정보를 가지고 만나라 정보든 첩보든 기자에겐 핵심이다

 

답변이 힘든 질문은 추후 자료제공 또는 확인을 약속하라 /  질문의 의도를 충분히 파악하라 /  출입기자와 데스크 모두 친하라. 데스크는 먼저 산 기자다 /  취재 후 인간적인 관계를 형성하라.

 

 


4. 기자 응대시 지양해야 할 점

 

 

 

 

과도하게 시간을 뺏지 마라. 기자는 마감시간으로 항상 바쁘다 / 기자의 매너를 문제 삼지 마라. 매너 지키면 취재가 안된다 / 나만 친하다고 착각 마라 기자는 뉴스가치에 따라 관심도도 옮겨간다 / 기분 나빠도 내색하지 마라.

흥분하지 마라 / 기자의 몸에 손대지 마라 / 욕하거나 악담 하지마라 / 너무 자세히 기자의 주변을 캐지 마라 / 매체의 영향력만으로 기자를 평가하지 마라 / 갑자스럽게 접촉하지 마라 / 돈으로 거래하려 하지 마라 / 어떠한 사실에 대해 너무 아는 척 하지마라.

 

 

 

 

Posted by 뉴스메이킹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