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작성노하우2013.12.05 16:55

 

 

 

 

안녕하세요 이웃님들, 12월 5일 목요일 뉴스메이킹 블로그지킴이 인사드립니다. 오늘 하루종일 서울의 하늘이 희뿌연데요, 중국발 각 종 유해 중금속을 함유한 미세먼지가 하늘을 뒤덮어 오늘은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좋고 외출 시 꼭 황사마스크를 지참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오늘은 뉴스메이킹에서 ' 검색이 잘되는 내 보도자료 작성하는 법'에 대해 팁을 드리려합니다. 나의 보도자료가 언론을 통해 보도가 되었다면, 타겟들로 하여금 노출 될 수 있도록  검색이 잘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겠지요? 양질의 보도자료를 작성하면서도 검색이 잘되게 하는 노하우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1. 하나의 주제로 명확한 타겟을 대상으로 작성하자

 

 

 

 

수필이나 소설의 경우 특정타겟을 두고 집필이 되지 않아 독자의 대상이 매우 포괄적입니다. 하지만 보도자료의 경우 타겟이 불특정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가 중구남방일 경우 산만해져 기자들이 잘 보도해주지 않을 뿐더러 보도 된 후에도 검색엔진이 특정정보에대한 전문컨텐츠로 해당 보도자료를 찾아내기가 힘들어집니다.

 

또한 보도자료가 소셜네트워크에서 공유될 확률또한 적어지죠. 때문에 보도자료를 작성하기 전 구독자는 누구를 타겟으로 할것인지, 이 보도자료가 무엇에 대한 것인지, 이 보도자료가 어디에 효과가 있을것인지, 배포시기는 언제로 하는것이 좋을지를 계획해 놓은 후 그에 따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자연스럽게 쓰되 핵심키워드를 적절하게  배치하자.

 

 

 

보도자료를 작성할 때 단지 검색엔진에 최적화되기 위하여 무리하게 키워드를 반복한다면 정보로서의 가치도 떨어질 뿐 아니라 독자들에게 읽기가 어려워 외면 당하기 십상입니다. 독자들의 언어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고 다양한 표현을 쓰되, 타이틀과 부제목에 핵심키워드를 반드시 삽입하고 보도자료 원문에서도 앞부분에 한 두 번 키워드를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엔진은 페이지의 상단에 있는 단어 나 문구에 높은 비중을 두고 정보를 검색하기 때문이죠 :)

 

 

 

 

 

3. 네이버 검색엔진을 파악해 작성하자.

 

 

 

 

 

포털 사용률의 약 80%를 차지하는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되게 하려면 '리브라'로 불리는 네이버 검색로직을 잘 알아두어야합니다. 네이버의 로직은 수시로 변하나 다음과 같은 문서가 잘 노출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작성한 문서
-물품이나 장소 등에 대해 본인이 직접 경험하여 작성한 후기 문서
-다른 문서를 복사하거나 짜깁기 하지 않고 독자적인 정보로서의 가치를 가진 문서
-해당주제에 대해 도움이 될 만한 충분한 길이의 정보와 분석내용을 포함한 문서
-읽는 사람이 북마크하고 싶고 친구에게 공유/추천하고 싶은 문서
-네이버 랭킹 로직을 생각하며 작성한 것이 아닌 글을 읽는 사람을 생각하며 작성한 문서
-글을 읽는 사용자가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게 작성한 문서
 

 

 

 

 

 

 

오늘 뉴스메이킹 블로그 지킴이가 전해드린 검색이 잘되는 보도자료 작성법, 유익하게 보셨나요?:) 유익한 정보였다면 덧글로 블로그지킴이에게 힘을 주세요! 내일 뵈요 이웃님들 :)  

 

 

 

Posted by 뉴스메이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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